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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Unturned

언턴드 서버 관리 #1. 바닐라 명령어 설정


1편은 바닐라와 로켓 모두에서 가능한 서버 설정입니다.

바닐라는 설정도 간편하고 버그가 날 일도 거의 없어서 편하지만, 서버에 다채로운 기능을 넣기는 

조금 힘들다는 단점이 있죠 ㅠ..


 4개의 리스트 파일이 있습니다.


Adminlist.dat = 관리자 목록

Blacklist.dat = 차단유저 목록

Commands.dat = 서버 설정 목록

Whitelist.dat = 접속허용 유저 목록


화이트리스트가 설정되면 리스트 안에 있는 유저들만 접속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암호를 거느냐와 고유번호로 거르냐의 차이 같네요.



제 서버의 관리자 목록을 열어봤습니다.


게임 내에서 입력했던 사용자들이 등록되어 있네요.

게임에 들어가지 않고 그냥 메모장에다 바로 아이디를 적어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음은 서버 환경 조정입니다.

서버 폴더 내의 여러개의 파일들 밑에 있는 .json 파일에서 서버의 여러 환경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켜면 안에 뭔가가 많이 있는데, 서버 내의 아이템과 좀비의 스폰량, 날씨, 경험치 지급량 등의

모든 사항들을 이곳에서 바꿔줄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 :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649528862


예시로 쉬움 (Easy) 난이도를 보겠습니다.

{

  "Easy": {                  = 난이도입니다. Easy, Normal, Hard 라고 똑바로 써져있긴 하지만 눈에 띄는 표시가 없으므로 지나치지 않게 주의.

    "Items": {                  = 아이템 설정 항목

      "Spawn_Chance": 0.35,                  = 아이템의 스폰률입니다. 높아질수록 많이, 낮아질수록 적게 생성됩니다.

      "Despawn_Dropped_Time": 600.0,                  = 플레이어가 버리거나 떨어뜨린 아이템의 소멸 시간입니다.

      "Despawn_Natural_Time": 900.0,                  = 자연적으로 생성된 아이템의 소멸 시간입니다.

      "Respawn_Time": 30.0,                  =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다시 아이템이 생성되는 시간입니다.

      "Quality_Full_Chance": 0.1,                  = 내구도가 100%일 확률입니다.

      "Quality_Multiplier": 1.0,                  = 내구도 배수입니다. 올라갈수록 내구도 한계치가 높아집니다.

      "Gun_Bullets_Full_Chance": 0.1,                  = 획득한 총에 탄약이 가득 들어있을 확률입니다.

      "Gun_Bullets_Multiplier": 1.0,                  = 총탄 용량 배수입니다. 내구도 배수와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Magazine_Bullets_Full_Chance": 0.1,                  = 획득한 탄창에 탄약이 가득 들어있을 확률입니다.

      "Magazine_Bullets_Multiplier": 1.0,                  = 탄창 배수입니다.  탄창의 최대 탄약 수용량을 늘려줍니다.

      "Crate_Bullets_Full_Chance": 0.1,                  = 탄약 상자의 탄약이 가득 들어있을 확률입니다.

      "Crate_Bullets_Multiplier": 1.0,                  = 탄약 상자 배수입니다. 탄약 상자의 최대 용량을 늘려줍니다.

      "Has_Durability": false                  = 내구도 설정입니다. true면 사용할때마다 내구도가 줄고, false면 100%로 고정됩니다.

    },

    "Vehicles": {                  =  차량 설정 항목

      "Respawn_Time": 300.0,                  = 플레이어가 차량을 획득했을 때 다시 차량이 생성되는 시간입니다.

      "Armor_Multiplier": 1.0                  = 차량 방어력 배수입니다. 낮아질수록 내구도가 높아지고, 높아질수록 내구도가 낮아집니다.

    },

    "Zombies": {                  = 좀비 설정 항목

      "Spawn_Chance": 0.2,                  = 좀비의 스폰 확률입니다. 높아질수록 더 많이 생성됩니다.

      "Loot_Chance": 0.55,                  = 사살한 좀비에게서 아이템이 나올 확률입니다.

      "Crawler_Chance": 0.0,                  = 기어다니는 좀비의 생성 확률입니다.

      "Sprinter_Chance": 0.0,                  = 뛰어다니는 좀비의 생성 확률입니다.

      "Flanker_Chance": 0.0,                  = 투명 좀비의 생성 확률입니다.

      "Burner_Chance": 0.0,                  = 불타는 좀비의 생성 확률입니다.

      "Acid_Chance": 0.0,                  = 독성물질 좀비의 생성 확률입니다.

      "Respawn_Day_Time": 360.0,                  = 낮 시간 동안 좀비가 죽은 이후 그 자리에서 좀비가 다시 스폰되는 시간입니다.

      "Respawn_Night_Time": 30.0,                  = 밤 시간 동안 좀비가 죽은 이후 그 자리에서 좀비가 다시 스폰되는 시간입니다.

      "Respawn_Beacon_Time": 0.0,                  = 호드 비콘을 설치했을 때 좀비가 스폰되는 시간입니다.

      "Damage_Multiplier": 0.75,                  = 좀비의 공격력 배수입니다. 높아질수록 강해지고, 낮아질수록 약해집니다.

      "Armor_Multiplier": 1.25,                  = 좀비의 방어력 배수입니다. 차량 방어력 배수와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Beacon_Experience_Multiplier": 1.0,                  = 호드 비콘에 의해 생성된 좀비를 사냥했을 때 나오는 경험치의 배수입니다.

      "Full_Moon_Experience_Multiplier": 2.0,                  = 보름달의 영향을 받은 좀비를 사냥했을 떄 나오는 경험치의 배수입니다.

      "Can_Stun": true                  = 좀비를 스턴 상태로 만들 수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

    "Animals": {                  = 동물 설정 항목

      "Respawn_Time": 180.0,                  = 동물의 생성 시간입니다.

      "Damage_Multiplier": 0.75,                  = 공격성을 가진 동물들의 공격력 배수입니다.

      "Armor_Multiplier": 1.25                  = 동물의 방어력 배수입니다. 차량 방어력 배수와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

    "Barricades": {                  = 바리케이드 설정 항목

      "Decay_Time": 604800,                = 바리케이드를 설치한 유저가 접속하지 않을 경우 해당 유저의 바리케이드가 유지되는 시간입니다.

      "Armor_Multiplier": 1.0                  = 바리케이드의 방어력 배수입니다. 차량 방어력 배수와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

    "Structures": {                  = 건축물 설정 항목

      "Decay_Time": 604800,                  = 건축물을 건설한 유저가 접속하지 않을 경우 해당 유저의 건축물이 유지되는 시간입니다.

      "Armor_Multiplier": 1.0                  = 건축물의 방어력 배수입니다. 차량 방어력 배수와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

    "Players": {                  = 플레이어(유저) 설정 항목

      "Health_Regen_Min_Food": 90,                  =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포만감의 최소치입니다.   

      "Health_Regen_Min_Water": 90,                  =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갈증의 최소치입니다.

      "Health_Regen_Ticks": 60,                  = 체력이 1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Food_Use_Ticks": 350,                  = 포만감이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Food_Damage_Ticks": 15,                  = 포만감이 0일 경우 체력이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Water_Use_Ticks": 320,                  = 갈증이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Water_Damage_Ticks": 20,                  = 갈증이 0일 경우 체력이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Virus_Infect": 50,                  =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건강 수치입니다.

      "Virus_Use_Ticks": 125,                  =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건강 수치가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Virus_Damage_Ticks": 25,                  = 건강 수치가 0일 경우 체력이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Leg_Regen_Ticks": 750,                  = 골절 상태이상에 걸렸을 경우 골절이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Bleed_Damage_Ticks": 10,                  = 출혈 상태이상에 걸렸을 경우 체력이 1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Bleed_Regen_Ticks": 750,                  = 출혈 상태이상에 걸렸을 경우 출혈이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Armor_Multiplier": 1.0,                  = 플레이어의 방어력 배수입니다. 건축물 방어력 배수와 같은 원리로 작용합니다.

      "Experience_Multiplier": 1.5,                  = 경험치 배수입니다. 높아질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얻습니다.

      "Detect_Radius_Multiplier": 0.5,                  = 좀비가 플레이어를 감지할 수 있는 범위의 배수입니다. 

      "Lose_Skills": 0.75,                  =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스킬을 잃는 수치입니다.

      "Lose_Items": 1.0,                  =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아이템을 잃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를 낮추면 아이템을 잃지 않고 죽는다는 것이 아니고, 설정한 수치만큼 드랍되지 않고 바로 삭제됩니다.

      "Lose_Clothes": true,                  = 플레이어가 죽을 경우 입고 있던 옷을 잃을지 아닐지의 여부를 설정합니다.

      "Can_Hurt_Legs": true,                  = 일정 높이 이상에서 낙하시 데미지를 입는지의 여부를 설정합니다.

      "Can_Break_Legs": false,                  = 골절 상태이상에 걸릴 수 있는지의 여부를 설정합니다.

      "Can_Fix_Legs": true,                  = 골절 상태이상이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지를 설정합니다.

      "Can_Start_Bleeding": false,                  = 출혈 상태이상에 걸릴 수 있는지의 여부를 설정합니다.

      "Can_Stop_Bleeding": true                  = 출혈 상태이상이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설정합니다.

    },

    "Objects": {                  = 맵 내의 오브젝트 설정 항목

      "Binary_State_Reset_Multiplier": 1.0,                  = 표지판, 울타리 등의 맵 내에 있는 구조물들의 복구 시간입니다.

      "Fuel_Reset_Multiplier": 1.0,                  = 연료 탱크, 주유기 등이 다 차는데 걸리는 시간의 수치입니다.

      "Water_Reset_Multiplier": 1.0,                  = 물탱크, 우물이 다 차는데 걸리는 시간의 수치입니다.

      "Resource_Reset_Multiplier": 1.0,                  = 열매, 나무 등의 자원이 원상복구되는데 걸리는 시간의 수치입니다.

      "Rubble_Reset_Multiplier": 1.0                  = 철광석이 원상복구되는데 걸리는 시간의 수치입니다.

    },

    "Events": {                  = 이벤트 설정 항목

      "Rain_Frequency_Min": 2.3,                  = 강우량의 최소치입니다.

      "Rain_Frequency_Max": 5.6,                  = 강우량의 최대치입니다.

      "Rain_Duration_Min": 0.05,                  = 비가 내리는 시간의 최소치입니다.

      "Rain_Duration_Max": 0.15,                  = 비가 내리는 시간의 최대치입니다.

      "Airdrop_Frequency_Min": 0.8,                  = 공중 보급품이 투하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의 최소치입니다.

      "Airdrop_Frequency_Max": 6.5                  = 공중 보급품이 투하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의 최대치입니다.

    }

  },


쓰고 보니 엄청나게 기네요 ㅠ..

다음 편에서는 로켓 서버의 명령어와 서버 설정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